본문 바로가기
재무/투자유치 및 IR

투자유치와 IR: 지분율 계획 수립에 따른 투자유치 금액 계산 방법

by 우성민박사 2023. 7. 25.
반응형

1. 개요

 

 기업의 CFO 혹은 재무책임자는 회사의 성장 로드맵에 따라 투자유치를 고려합니다. 그런데, 투자유치는 대표자 혹은 최대주주의 지분율 희석을 수반합니다. 이런 이유로, CFO 혹은 재무책임자는 경영안정성 혹은 경영권의 확보 차원에서 투자유치에 따른 지분율 변동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이 지분율 계획에 따른 투자유치 금액(혹은 투자 밸류)을 역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목표 지분율 계획에 따른 투자유치 금액(혹은 밸류)을 역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2. 지분율 계획에 따른 투자유치 금액 역산정 방법

 

1) 지분율 약식 시뮬레이션 방법

 

기본가정: 

- 대표자 혹은 최대주주 지분 목표: IPO시점 약 34%

- 투자유치: IPO전까지 3회 

(올해 공장설립 50억 원, 내년 사업확장 100억 원, 내후년 추가 사업확장 300억 원)

- 현재 대표자 지분율: 75%

 

가. 매번 대표자의 지분율이 30%씩 희석될 경우

최종지분율: 25.7% (75%*0.7*0.7*0.7)

 

이런 경우, IPO 시점 최소지분율 33.4%에 현저히 미달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IPO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매번 대표자의 지분율이 25%씩 희석될 경우

최종지분율: 31.6% (75%*0.75*0.75*0.75)

 

다. 매번 대표자의 지분율이 22%씩 희석될 경우

최종지분율:35.6%(75%*0.78*0.78*0.78)

 

희석지분율 VS 최종지분율 계획

 

 회사는 지분율 목표를 확보하기 위하여 매 투자시마다 지분 희석률을 22%로 제한한 후 투자금액을 결정해야 합니다.

 

2) 투자유치 금액(밸류)의 역산 방법

 

기본가정:

- 투자유치 금액: 공장 설립 50억 원

- 투자 전 기업가치: 100억 원

- 지분율 목표: 30%

- 현재 대표자 지분율: 75%

 

이런 가정하에, 공장 설립을 위한 투자유치 금액은 얼마가 되어야 할까요?

 

기업가치: 100억 원

목표지분율: 30억 원

투자유치액: 28억 원 

투자자지분율: 21.9% (30억 원/130억 원)

대표자지분율: 58.6% (100%-21.9%) X 75%

 

"1)" '지분율 시뮬레이션'을 참조로 하여,

 

 회사는 목표 지분율을 토대로 투자유치 금액을 결정하기 위하여 "투자유치" 란에  공정 설립을 위한 최초 투자유치 목표 금액이었던 50억 원부터 순차적으로 넣어봅니다. 28억 원을 넣으면 투자자(희석) 지분율이 약 22%로 산정되면서 투자유치 금액이 결정됩니다. 다만, 추후 후속 투자가 계속될 것이기에 매투자 시의 지분 희석률은 25% 내로 제한해야 합니다.

 

3) 참고: 기업가치 평가방법

 

 기업가치 평가방법은 IPO시 사용하는 절대가치평가법(FCF 법)과 상대가치평가법(PER, EV/EBIRDA, PBR)등이 있습니다절대가치평가법인FCF 법은 향후 5개년 정도의 손익을 추정하여 현재가치로 환산하여 구하는 방법인데, 할인율 등 추정 기준에 따라 기업가치의 편차가 커지는 단점이 있어 투자유치나 IPO시 주식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채택되지 않습니다

 

 반면, PER는 동종업종의 상장기업과 비교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투자유치나 IPO 시 공모가 결정 시 주식평가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특히, EV/EBITDA는 자산투자가 많아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기업, 바이오, 제조 등의 기업의 주식평가 방법으로 채택되기도 합니다그런데, 투자유치나 IPO시 제시되는 주가는 전문가인 공인회계사의 도장이 날인되어 있어야 하기에, 재무 담당자는 평가방법의 유형이나 지분율 희석 논리 등에 대해서 감각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3. 결어

 

 이상에서 투자유치 계획 수립 단계에서 필요한 지분율 시뮬레이션 방법과 이에 따른 투자유치 금액을 역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중요한 점은 다음 투자 라운드에서 지분율 희석을 최소화하면서 투자유치 금액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인력충원,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서 기업가치를 올려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투자유치 기업은 신뢰기반의 성과관리, 조직관리 등 경영관리와 사업확장을 통해서 외형성장과 당기순이익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이와 같이, 적절한 시점의 투자유치는 기업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지렛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투자자본의 지렛대 역할을 극대화하여 기업가치를 향상함으로써 다음 투자라운드에서 지분율 희석을 최소화하면서 투자유치 금액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끝.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이전 글:

투자유치와 IR: Exit_밸류의 중요성과 밸류를 잘 받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