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치체계 구축 목적
조직은 매출부진, 조직침체, 변화기회 모색 등 조직이 길을 잃고 방황할 때, 직원행복, 성과창출 그리고 즐거운 일터 조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구축하기 위해 가치체계를 구축합니다. 물론, 가치체계 구축은 구성원 스스로가 꾼 꿈일 때, 스스로 움직이고 성과를 내는 힘이 되기에 조직 구성원의 참여를 기본으로 합니다.
2. 가치체계의 역할
"가치체계! 스스로 일하고 스스로 성과를 내게 한다."
가치체계는 비전체계 혹은 경영이념 체계로 불리기도 합니다. 가치체계는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 그리고 핵심가치(core value)로 구성됩니다. 구체적으로, 미션,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는 "우리 회사는 왜 일하는가?", "미션 달성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일하거나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답입니다. 많은 조직은 이러한 가치체계 즉, 방향성이 모호하여 구성원들이 핵심에 집중하지 못하여 방향성을 상실한 채 우왕좌왕 하면서 갈등하면서 성과부진의 늪에 빠지게 됩니다.
먼저, 미션은 조직만의 특별한 제공가치와 기여점을 제공함으로써 조직의 영원한 방향성 즉, 북극성 역할을 하면서 구성원들에게 자긍심과 동질감을 느끼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은 의미와 보람을 느끼게 되면서 조직에 몰입할 뿐만 아니라 단순한 동료가 아닌 한 배를 탄 동지의식을 바탕으로 협력하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설정된 미션은 구성원들의 자긍심을 불러일으며 일하는 의미와 보람을 느끼게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음으로, 비전은 가슴을 설레게 하는 단 한 줄의 내가 만든 꿈을 통해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결과적으로, 구성원들은 비전 달성을 위해서 스스로 자기개발을 하고 책임감 있는 있는 업무수행을 통해 높은 성과로 보답하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회사의 바람은 사업비전"과 "구성원들의 바람인 직장(조직)비전"이 균형을 이루어 설정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럴 때, 구성원들은 열정을 다해 비전에 헌신하게 됩니다. 또한, 리더들은 부하의 업무수행이 비전의 달성과 연계되어 있는 가를 점검하고 비전 실행을 위한 업무수행이 되도록 리딩해야 하니다.
끝으로, 핵심가치는 똑 같이 생각하고 똑 같이 행동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구성원들은 공동의 일하는 방식 혹은 조직운영 원칙에 입각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여 성과를 냅니다. 중요한 점은 핵심가치 실행에 장애가 되는 기존의 관행에 대한 제거가 선행되어야 하며, 리더들이 부하의 업무행동에 대해 핵심가치 실행에 적합한지 혹은 부적합한 행동인가를 즉시 피드백하여 조직의 문화로 정착되게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3. 가치체계 구축 모델의 구성
조직변화를 위한 가치체계 구축모델은 진단 및 방향 설정, 공감대 형성과 참여/토론 그리고 합의의 기본 단계를 기반으로 총 4개 Module로 구성됩니다.
4. 결어
혹시, 서로 다른 기준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부서 간 혹은 개인 간 "갈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 부하의 의사결정에 많이 개입하여 리더의 "관리 시간" 확보가 어렵다면, 구성원들이 일은 열심히 하는데 "성과가 부진"하다면, 구성원들이 스스로 일하고 성과를 내기를 희망한다면, 그리고 자율과 책임 중심의 강한 조직 문화 구축을 희망한다면, 가치체계의 구축으로 가치관 경영을 시작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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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성민/경영학박사, 대표컨설턴트 겸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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