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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리더십/업무 동기부여

조직 임파워먼트 방법론: 핵심가치를 찾고 공유하라!

by 우성민박사 2024.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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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언

 

 핵심가치는 조직이 조직 수준에서 구성원들을 임파워먼트 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된다. 강력한 수단은 구성원 스스로 일하고 스스로 탁월한 성과를 내게 한다는 의미이다. 아래에서, 조직의 임파워먼트 수단으로서의 핵심가치에 대해서 살펴본다.

 

2. 핵심가치의 이해

1) 핵심가치의 정의

 

 핵심가치는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의사결정 그리고 업무행동 등의 기준으로 구성원 모두가 중요하다고 느끼고 공유하고 있는 신념, 믿음 혹은 원칙을 의미"한다.

 

2) 핵심가치 체계

 

 조직의 핵심가치 체계는 MVV 모델에 따르면, Mission(미션), Vision(비전), 그리고 Value(핵심가치)로 구성된다. 물론, 짐 콜린스와 제리 포라스는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에서 비전 개념틀을 제시하면서 비전을 핵심가치와 핵심목적으로 구성되는 핵심이념 그리고 대담한 목표와 생생한 묘사로 구성되는 마음에 그려지는 미래의 두 가지 요소로 시각화하였다. 여기에서 핵심가치는 V, 핵심목적은 M, 그리고 마음에 그려지는 미래는 V(비전)을 각각 의미한다. 이와 같이, 핵심가치 체계혹은 비전체계는 분류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을 뿐 그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3) 핵심가치 체계의 역할과 힘

 

 진정한 동기부여 요소는 이 아니라 의미 혹은 가치라는 말이 있다. 먼저, 미션은 조직구성원에게 정체성, 동질감, 협력, 그리고 자긍심의 원천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비전은 열정의 원천으로서 구성원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도전을 이끌어낸다. 끝으로, 핵심가치는 의사결정과 업무행동의 기준을 제공하여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하나의 생각과 행동을 일관되게 하도록 하는 나침반 역할을 수행한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일하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성과도 그저 그렇다고 판단된다면, 조직의 상황에 부합하는 핵심가치 체계가 정립되어 있는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4) 핵심가치 개발의 전제

 

 핵심가치는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의사결정 그리고 업무행동 등의 기준으로 구성원 모두가 중요하다고 느끼고 공유하고 있는 믿음 혹은 원칙을 의미한다'라고 하였다. 이런 이유로, 조직이 구성원들의 주도적 행동과 탁월한 성과 창출을 기대한다면 조직의 상황 혹은 수준에 부합하는 미션과 비전을 설정한 후에 핵심가치를 찾아서 조직 내에 확산해야만 한다.

 

5) 핵심가치 개발 프로세스

 

 조직구성원의 참여에 의해 공유하는 미션과 비전이 설정되었다면, 조직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핵심가치를 찾아서 조직에 스며들게 해야 한다. 조직은 핵심가치 개발을 위하여 먼저 1) 핵심가치를 설정 한 후 (업력이 있는 기업이라면 인류학적 접근법을 통해서 과거 조직의 성공을 이끌어온 정신적 요인 발굴), 2) 기업문화 내재화(레빈의 변화관리 3단계 모형 사용, 1단계: 점화기로 가치에 대한 구성원들의 긍정적 분위기 조성 단계, 2단계: 확산기로 업무적용 통한 의사결정이나 행동의 기준으로 활용하는 단계, 3단계: 정착기로 핵심가치가 조직의 정체성으로 정립 혹은 생활화되는 단계)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앞선 2단계 핵심가치 개발 프로세스를 3단계로 구분해 보면, ‘1) 핵심가치 개발 혹은 찾기, 2) 내재화, 그리고 3) 생활화단계로 재구분 할 수 있다.

 

물론, 조직은 핵심가치 개발에 있어 비용과 편익 관점에서 Top-down 혹은 Bottom-up 방식 중 하나를 채택할 수 있다.

 

6) 핵심가치 개발 사례: 자포스

 

“출근하는 것이 행복한 회사, 자포스”

 

 자포스의 직원들은 회사에 출근하는 것이 행복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자포스의 직원들은 회사의 10대 핵심가치와 고객감동에 기초하여 자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자포스 직원들은 회사의 공유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핵심가치에 기초하여 스스로 일하고 스스로 성과를 내기 때문이다.

 

[자포스의 비전]

 

 언젠가 상품매매의 30%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사람들은 최고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게 될 것이다. 자포스닷컴이 그 쇼핑몰이 될 것이다.

 

[자포스의 10대 핵심가치]

 

자포스의 10대 핵심가치는 직원 규모가 90명이던 시절 CEO 토니 셰이가 인류학적 접근법을 활용하여 6여년 동안 조직의 발전을 이룬 것 즉, 정신적 요인들을 정리한 뒤 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1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결국, 자포스는 Top-down방식을 채택하여 핵심가치를 찾아냈다.

 

1.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천하자; 고객

2. 변화를 수용하고 주도하자; 변화와 혁신

3. 재미와 약간의 괴팍함을 추구하자; 재미

4. 모험심과 창의성 그리고 열린 마음을 갖자; 도전

5. 배움과 성장을 추구하자; 학습

6.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솔직하고 열린 관계를 만들자; 협업

7. 확고한 팀워크와 가족애를 갖다; 팀워크

8. 최소한의 것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자; 효율성

9. 열정적이고 단호하게 행동하자; 도전

10. 늘 겸손하자; 겸손, 도전

 

[자포스의 핵심가치 설명문]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자포스만의 핵심가치를 정의하는 일이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핵심가치는 우리의 문화, 브랜드 그리고 경영전략입니다. 핵심가치는 새로운 직원이 점점 더 늘어난다고  해도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일관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또한, 직원들이 핵심가치를 잘 따르고 그것을 기준으로 일을 결정했는지를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 줄 것입니다. (중략)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프로세스나 전략은 바뀌겠지만 핵심가치는 항상 똑같이 가져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 핵심가치는 모든 의사결정의 뼈대가 되어야 합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발표하는 핵심가치는 몇 년 뒤에 새로운 것을 더하거나 바꿔야 할 부분이 생길 수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핵심가치 위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이제부터, 모두 어떻게 해야 핵심가치를 더 잘 반영할 수 있을지 스스로 질문하고 방법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가령, 직원 안내 책자도 다른 회사의 것과 다르게 더 자포스적인 것으로 바뀌어야겠지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형식과 툴도 자포스의 핵심가치를 반영한 것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하 생략)

 

3. 결어

 

 조직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조직의 성장을 이끌어 온 정신적 요인뿐만 아니라 미래의 비전 달성을 위한 정신적 요인도 찾아서 핵심가치로 설정해야 한다. 또한, 조직의 핵심가치 내재화는 인사시스템과 연계될 때 가장 강하게 힘을 받는다. 구성원 개개인의 실질적 이해와 맞물리지 않으면 대표자 혹은 창업자의 훈화 혹은 덕담 수준에 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조직문화의 근간인 핵심가치는 정신과 인사시스템으로 압축될 수 있다. 구성원 스스로 일하고 스스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조직을 구축하고 싶은가? 조직 성공의 DNA이자 조직의 영혼, 그리고 조직신뢰의 근간인 핵심가치에 집중하라.  

 

사례 출처: 허욱(2013). 핵심가치, 200~20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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