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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리더십/실행과점검

팀장 업무리더십: KPI 목표 설정 3_핵심성과항목 선정 방법론

by 우성민박사 2023.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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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 글

 

 이전 글에서 핵심 성과항목을 선정하는 3단계 프로세스 중에서 제1 단계인 '중점과제 선정의 적절성 확인'과 제2 단계인 '성과항목의 도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제1 단계를 핵심 성과항목 선정 프로세스에 포함시킨 이유는 중점과제의 선정이 잘못될 경우 노력의 방향이 잘못되어 잘못된 노력의 집중 현상이 발생하고 순차적으로 성과부진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정말 열심히 업무를 수행했는데 결과가 시원치 않았던 적이 없으셨나요? 그렇다고 답변하셨다면 팀 혹은 개인은 '중점과제 선정의 문제'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또한, 팀 혹은 개인은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중점과제 분해법과 QCD 법을 이용하여 성과항목을 발굴합니다. 오늘은 핵심 성과항목을 선정하는 3단계 중에서 3단계인 '핵심 성과항목의 선정'단계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2. 제3 단계: 핵심 성과항목의 선정

1) 성과항목의 평가

 

 성과항목의 평가는 핵심 성과항목의 선정(택)을 위하여 평가기준에 따라서 성과항목을 평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팀 혹은 개인이 성과항목을 발굴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중점과제의 수행 목적을 설명 혹은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성과항목을 발굴했다면, 팀 혹은 개인은 발굴된 성과항목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후에 핵심 성과항목을 선정해야 합니다. 물론, 팀 혹은 개인은 바람직한 목표설정 원칙 혹은 KPI의 요건에 기초하여 평가항목을 설정한 후에 목표로서의 성과항목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합니다. 성과항목의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평가기준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입니다. 평가항목(혹은 기준)은 정량화(측정가능성), 중점과제 수행 목적 설명(구체성), 미션 범위 내(통제가능성) 그리고 과정지표 부합도 등이 해당됩니다. 즉, 팀 혹은 개인은 성과항목을 나열한 후에 평가기준에 기초하여 높음, 보통 그리고 낮음으로 평가하거나 가중치 부여법을 이용하여 성과항목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2) 핵심 성과항목의 선정

 

 만일 영업팀이 '대학가 영업활동 강화'라는 중점과제를 분해하여 업소방문 횟수, 업소 호감도, 권유 횟수 그리고 매출액 등의 성과항목을 도출하였다면, 영업팀은 중점과제의 달성과 노력의 집중을 위해서 성과항목 중에서 어는 것을  핵심 성과항목으로 선정해야 할까요? 영업팀은 성과항목 평가 결과를 토대로 먼저 낮음에 해당되는 항목 및 과정지표가 아닌 항목을 제거한 후에 남은 성과항목 중에서 평가기준에서 벗어나는 항목을 하나씩 제거하면서 최종적으로 핵심 성과항목을 선정합니다. 구체적으로, 영업팀은 평가대상 성과항목 중에서 평가기준에서 벗어나는 '방문 횟수와 매출액 증가(결과형 목표 & 산출지표)'를 먼저 제거한 다음, 남아 있는 성과항목인 '업소 호감도와 권유 횟수'중에서 영업팀이 통제할 수 없는 권유 횟수를 제거한 후에 '업소 호감도'를 핵심 성과항목으로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결국, 핵심 성과항목으로 선정된 업소호감도는 대학가 영업활동 강화라는 중점과제를 실행하는 목적을 가장 잘 설명해 주면서 노력을 집중시켜야 하는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3. 맺음

 

 이상에서, 핵심 성과항목의 선정 방법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목표설정 과정에서 팀 혹은 개인은 제2 단계에서 도출된 성과항목을 평가함으로써 노력을 집중해야 할 핵심 성과항목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KPI로서의 핵심 성과항목은 행동지침으로서 실행 즉, 노력의 집중 대상이 되며 계산식을 통해서 측정과 평가의 기준이 됩니다.  성과관리의 목적이 '성과의 향상'이라고 할 때 팀 혹은 개인은 '중점과제 및 핵심 성과항목의 선정'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끝.

 

다음 글은 "KPI로서의 목표 수준 설정 방법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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