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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리더십/목표설정

팀 미션의 설정 방법_업무목표 설정의 원천

by 우성민박사 2022.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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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 글

 

팀의 목표는 팀의 고유업무 내에서 팀이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설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팀의 미션과 업무분장은 명료화되어야 합니다. 팀의 미션은 팀의 고객, 팀이 제공하는 가치, 그리고 기여점으로 구성되며, 제공 가치는 팀의 역할을 그리고 기여점은 팀이 책임을 의미합니다. 다시, 팀의 역할은 고유업무의 수행을, 그리고 책임은 핵심 성과목표를 의미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팀의 미션은 업무분장을 위한 기준점이 됩니다. 또한 업무영역은 지표(결과) 형 목표와 과제(정) 형 목표를 설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이와 같이, 팀의 미션은 업무분장과 목표 설정의 근간이 됩니다. 그렇다면, 팀의 미션은 세부적으로 설정해야 할까요? 아니면 포괄적으로 설정해야 할까요? 네, 포괄적, 즉 넓은 의미를 가지는 미션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먼저 팀의 미션을 너무 세부적으로 설정해 놓으면 목표가 세부적인 범위 내, 즉 실행계획 수준에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조직에서 업무분장은 시장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수시로 변화될 수 있는데 , 조직은 시장환경이 변화할 때마다 수시로 업무분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미션을 포괄적으로 설정하게 되면 그 미션에 가까운 팀이 업무를 수행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2. 팀 미션의 설정(혹은 도출) 프로세스

1) 팀장이 던져야 할 세 가지 질문 

 

 팀장은 팀의 미션을 도출하기 위해서 3단계에 걸쳐서 3가지의 질문을 던지고 각각의 질문에 대해서 스스로 답변합니다. 그런 다음, 팀장은 4단계에서 앞선 1~3단계에서 스스로 답변한 내용을 문장의 형태로 작성합니다. 순차적으로, 팀장은 앞서 작성된 문장에서 팀의 핵심 고객, 제공 가치, 그리고 기여점 별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합니다. 5단계에서, 팀장은 4단계에서 도출된 핵심 키워드를 잘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간결하게 정리함으로써 팀의 미션 설정을 종료합니다. 먼저, 팀장은 팀의 미션을 도출하기 위해서 세 가지의 질문을 던지고 스스로 답변합니다. 첫 번째 질문은 "현재 우리 팀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필요로 하는 핵심 고객 혹은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고객 혹은 이해관계자는 우리 팀의 업무를 통해서 어떤 가치를 제공받기를 원하는가?"입니다. 세 번째 질문은 "우리 팀이 가치를 제대로 제공해 준다면 상위 조직 혹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게 되는가?"입니다.

 

2) 미션 도출 5단계 프로세스

 

 팀장은 3단계의 질문을 통해서 나온 스스로의 답변을 문장의 형태로 작성하고 여기에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낸 후에 문장의 형태로 정리하면 미션 도출이 완료됩니다. 결국, 팀장은 3단계 질문, 핵심 키워드 도출, 그리고 간결한 문장 구성 등 5단계 프로세스를 통해서 팀의 미션을 도출하게 됩니다. 가령, 생산팀장은 제4단계에서 앞서 제1~3단계에서 던진 질문을 통해 나온 대답을 문장의 형태, 즉 "고객인 생산기획팀 혹은 영업팀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하여 제 때에 생산함으로써 생산계획의 달성에 기여하기 존재한다"로 정리한 후에 정리된 문장에서 "납기 준수, 품질향상, 그리고 원가절감" 등을 핵심 키워드로 도출합니다. 그런 다음, 제5단계에서 생산팀장은 제4단계에서 도출된 키워드를 연결하여 문장의 형태, 즉 "생산팀은 납기 준수, 품질향상, 그리고 원가절감 등을 통해서 생산계획의 달성에 기여한다"로 정리함으로써 팀의 미션설정을 완료합니다.

 

3. 맺음 글

 

 이상에서 미션의 의미, 구성요소, 그리고 역할에 대해서 먼저 살펴본 후에, 팀의 미션을 설정하는 방법을 미션 설정 5단계 프로세스를 통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중요한 점은 팀의 미션은 업무분장과 목표 설정의 근간 혹은 시작이 된다는 것입니다. 다만, 팀의 미션은 조직의 수명주기, 업종의 특성, 그리고 대표자의 경영철학 혹은 경영원칙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팀장이 설정한 팀의 미션은 설정 후 이해관계자인 핵심고객에게 제공 가치와 업무영역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보완한 후에 상사 및 인사부서와의 논의를 통해서 확정되어야 합니다. 게다가, 팀의 미션은 팀 내 직무 미션의 조합이기 때문에, 팀장은 업무목표 설정과 업무분장의 근간이 되는 팀의 미션을 설정하기에 앞서 팀의 업무를 구성하는 각각의 직무 미션을 먼저 명료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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