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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리더십/목표설정

팀 목표설정시 목표조정 및 합의를 위한 5가지 원칙

by 우성민박사 2022.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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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 글

 

 목표의 조정 및 합의는 '상사 혹은 팀장이 팀장 혹은 팀원이 설정하여 제출한 목표가 목표 설정 적절성 확인을 위한 주요 점검사항에 부합하는가를 검토한 후에 수 차례의 면담 과정을 통해서 조정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목표의 조정 및 합의는 목표 설정 6단계 프로세스 중에서 마지막 단계입니다. 또한, 목표 조정 및 합의는 목표 설정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 이유는 합의된 목표는 내적 동기부여 요인으로서 부하를 업무환경에서 사전적이면서 직접적으로 동기부여 함으로써 목표 몰입과 열정 에너지를 촉진하는 결정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상사 혹은 팀장은 수 차례의 목표 조정 과정을 반복하면서 부하 스스로가 목표에 대해서 동의하게 함으로써 합의를 이끌어 내게 됩니다. 아래에서, 본 글은 목표 조정 및 합의를 위한 5가지 원칙에 대해서 살펴보고 맺음 글로 마무리합니다.

 

2. 목표 조정 및 합의를 위한 5가지 원칙

1) 상위 조직의 목표와 팀 혹은 팀원 목표의 일치화 

 

 팀  목표의 일치화는 '상위 조직의 목표와 팀 목표의 일치화 그리고 팀의 목표와 팀원 목표 간의 일치화'를 의미합니다. 팀장은 목표의 조정과 합의를 위해서 먼저 팀이 설정한 목표가 상위 조직의 목표와 인과관계로 정렬되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팀장은 팀원이 설정한 목표가 팀의 목표와 정렬이 되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팀 리더는 목표의 상. 하 정렬을 통해서 상위 조직의 목표와 팀의 목표를 그리고 팀의 목표와 팀원의 목표를 일치화시키게 됩니다. 전자는 위로의 목표 정렬(Fit)에 해당되며, 팀의 목표가 상위 조직의 목표와 인과관계로 정렬됨으로써 상위 조직의 목표 달성 혹은 성과향상에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후자는 아래로의 정렬(Fit)에 해당되며, 팀원의 목표가 팀의 목표와 인과관계로 정렬됨으로써 팀의 목표 달성에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목표의 일치화는 왜 필요한 것일까요? 네, 팀은 상위 조직의 목표가 곧 팀의 목표가 될 때 그리고 팀원은 팀의 목표가 곧 나의 목표라고 생각할 때, 팀과 팀원은 목표를 내재화함으로써 목표에 몰입하고 책임감 있는 업무 행동을 통해서 업무목표를 달성해 내기 때문입니다. 특히, 팀 리더는 목표의 일치화에 있어서 팀 혹은 팀원의 목표가 상위 조직의 성과향상에 기여하지 않고 단지 팀 혹은 팀원이 인센티브를 많이 받기 위해서 설정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팀 리더는 팀 혹은 팀원의 목표가 상위 조직의 목표 달성과 상관없이 단지 부서 간 혹은 개인 간에 경쟁을 위해서 설정된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팀 혹은 팀원의 목표는 상위 조직의 목표와 인과관계로 정렬되어 상위 조직의 성과향상에 직접적이고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중점과제 중심의 과제(정) 형 목표 설정

 

 중점과제 중심의 과제(정) 형 목표 설정은 '팀 혹은 팀원이 상위 조직에서 할당된 지표(결과) 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중점과제를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팀장은 목표의 조정과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팀과 팀원이 설정한 목표가 중점과제 중심으로 설정되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피터 드러커는 "목표는 바람직한 희망이 아니라 구체적인 업무로 제시되어어야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과제(정) 형 목표는 중점과제 중심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핵심 성과지표(KPI)를 먼저 고민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KPI를 먼저 고민할 경우 업무상의 문제 혹은 개선을 위한 중점과제로서의 과제(정) 형 목표의 설정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KPI 측정을 위한 목표 설정으로 전락하여 성과 부진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인사팀장은 '신임 팀장의 리더십 역량 강화'와 같은 중점과제를 먼저 설정한 후에 선정된 중점과제의 성공적 수행 여부를 무엇으로 측정 혹은 판단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야 합니다.

 

3) 3개 전후의 중점과제 선정

 

 3개 전후의 중점과제 선정은  팀 혹은 팀원이 상위 조직으로부터 할당된 지표(결과) 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3개 전후로 중점과제를 선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팀장은 목표의 조정과 합의를 위해서 팀과 팀원이 설정한 중점과제의 개수가 적정한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중점과제는 왜 3개 전후에서 선정되어야 합니까? 네, 중점과제는 상위 조직으로부터 할당받은 지표(결과) 형 목표를 100% 달성하기 위한 팀 혹은 팀원의 특별한 활동 혹은 과제를 의미합니다. 또한, 중점과제는 팀 혹은 팀원에게 노력의 방향을 구체화해줍니다. 그런데, 팀 혹은 팀원이 설정한 지표(결과) 형 목표 중에서 80%는 일상적인 업무수행을 통해서 달성되지만, 목표 수준 중에서 20%는 특별한 활동 혹은 과제의 선정과 실행이 수반될 때 달성됩니다. 이런 맥락에서, 팀 혹은 팀원이 많은 개수의 중점과제를 선정할 경우, 선정된 중점과제는 설정된 지표(결과) 형 목표 수준의 20%를 달성하기 위한 특별한 활동이 아닌 일상적인 업무수행 혹은 과제가 되어버립니다. 이런 이유로, 팀 혹은 팀원은 설정한 지표(결과) 형 목표 수준의 100% 달성이 아닌 80%만을 달성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팀 혹은 팀원이 설정하는 많은 개수의 중점과제는 성과 부진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조직이 BSC 방식의 목표 설정 방식을 따를 때, 중점과제는 재무적 관점에서 2개, 고객만족 관점에서 1개, 프로세스 관점에서 1개, 그리고 학습과 성장관점에서 1개가 설정됩니다. 그 이유는 BSC가 4가지 관점별로 중점과제를 고르게 설정함으로써 단기적 성장과 장기적 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부서는  BSC의 모든 관점마다 중점과제를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BSC 관점과 일치하지 않는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모든 부서는 BSC 관점과 일치하는 업무에 한해서 중점과제를 설정합니다. 반면에, 조직이 MBO 방식의 목표 설정 방식을 따른다면, 중점과제는 BSC 방식을 준용하여 중점과제를 설정합니다.

 

4) 목표 조정 및 합의 면담은 필수

 

 목표의 조정 및 합의는 '상사 혹은 팀장이 팀장 혹은 팀원이 설정하여 제출한 목표가 목표 설정 적절성 확인을 위한 주요 점검사항에 부합하는가를 검토한 후에 수 차례의 면담 과정을 통해서 조정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또한, 목표 조정 및 합의는 목표 설정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 이유는 합의된 목표는 내적 동기부여 요인으로서 부하를 업무환경에서 사전적이면서 직접적으로 동기부여 함으로써 목표 몰입과 열정 에너지를 촉진하는 결정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상사 혹은 팀장은 수 차례의 목표 조정 과정을 반복하면서 부하 스스로가 목표에 대해서 동의하게 함으로써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목표는 합의될 때 비로소 팀 혹은 팀원의 목표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상사 혹은 팀장은 목표 조정 및 합의를 위한 1차 면담, 2차 면담, 그리고 최종 면담으로 세분화하여 면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목표 조정 및 합의 면담 과정은 성과관리의 시작이자 목표 설정 프로세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런 이유로, 상사 혹은 팀장은 정해진 일정대로 목표 조정 및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면담을 진행함으로써 합의를 이끌어 낸 후에  목표의 실행 과정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즉, 팀장은 '목표를 설정하는 시간 및 목표 조정과 합의 면담을 진행하는 시간을 절약하여 더 빨리 실행하는 편이 낫다'라고 생각하기보다는 '한 해의 업무를 빨리 시작하는 것보다는 조금 늦게 시작하더라도 목표다운 목표를 설정하여 제대로 시작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5) 합의된 목표에 대한 공유시간 갖기

 

 팀 구성원 모두는 팀 목표와 다른 동료의 합의된 목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 이유는 팀 내의 모든 업무는 상호의존 혹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고, 특히 개인의 목표는 동료의 협력과 도움으로 달성되기 때문에 상호 협력할 부분에 대해서 미리 생각하고 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3. 맺음 글

 

 이상에서, 목표 조정 및 합의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목표 조정 및 합의를 위한 5가지 원칙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목표 조정 및 합의는 목표 설정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목표는 합의될 때 비로소 팀 혹은 팀원의 목표가 되고, 합의된 목표는 내적 동기부여 요인으로서 부하를 사전적 및 직접적으로 동기부여 함으로써 목표몰입을 촉진하고 열정에너지를 끌어내는 결정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팀 리더는 수 찰계의 목표 조정 과정을 반복하면서 부하 스스로가 목표에 대해서 동의하게 함으로서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이와 같이, 목표 조정 및 합의 도출은 성과관리의 시작이자 목표설정 프로세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성과를 내는 리더는 목표조정 및 합의를 위한 5가지 원칙에 집중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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