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과관리리더십/문제해결

GROW 코칭 대화법: 목표 실행점검 면담 방법론

by 우성민박사 2022. 7. 13.
반응형

1. GROW 코칭

 

 팀이 노력하여 연초에 설정한 목표는 경영환경의 초경쟁성과 이에 따른 애자일 방식의 목표 설정으로 인해서 실행 과정에서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업무 상황에서 조직은 팀장 혹은 리더로 하여금 정기적인 중간점검  혹은 중간평가 면담을 통해서 팀의 목표 실행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향상하도록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팀장은 목표 실행 과정에서 발행하는 많은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찾게 되는데, GROW코칭 대화법은 팀장의 문제 해결을 돕는 하나의 방법론입니다. 팀장은 코칭을 이용하여 중간점검 면담을 진행할 때, 지시나 강요가 아닌 팀원의 반성을 이끌어 내고 팀원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코칭 스킬을 발휘함으로써 부하를 지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팀장은 적절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팀원의 자발적 발언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이럴 때, 팀원은 중간점검 면담을 통해서 발굴된 개선과제를 자신의 업무이자 목표로 인식함으로써 동기부여, 즉 자주적으로  학습하고 책임감 있게 목표를 추진해 나가면서 목표를 달성합니다. 이와 같이, 코칭은 팀의 문제 해결과 목표 달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성과를 내는 팀장은  코칭 스킬을 발휘하여 중간점검 면담을 실시하고 면담의 목적을 달성합니다. 

 

2. GROW 코칭 대화법

 

1) GROW 코칭 3단계 대화법

 

 팀장은 목표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간점검 면담에서 코칭 대화법으로 코칭을 진행합니다.  GROW 코칭 대화법은 크게 오프닝 단계, 대화 실시 단계, 그리고 클로징 단계의 3단계로 구성됩니다. 특히, GROW 코칭 대화법 3단계 중 핵심 단계는 2단계인 대화 실시 단계입니다. 다시, 대화 실시 2단계는 다시 서론, 본론, 그리고 결론의 3단계로 세분화됩니다. 결국, GROW 코칭 대화법 3단계 중 핵심 단계는 코칭 실시 2단계 중 본론에 해당하는 GROW 4단계 질문 과정입니다. 구체적으로, GROW 코칭 대화법은 1단계는 오프닝 단계입니다. 오프닝 단계는 말 그대로 아이스 브레이크용(Ice-Breaking)용 날씨, 건강, 식사, 근황 묻기 등 가벼운 대화로 코칭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대화 실시 단계로서 칭찬과 지지를 표현하고 그 간의 노고를 치하하는 서론 단계, GROW 4 단계 법을 이용해 질문을 던지는 본론 단계, 그리고 비록 지금까지 성과(실적)가 부족하더라도 사기가 저하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잘하고 있는 점을 찾아서 칭찬하고 지지를 표현하는 결론 단계로 구성됩니다. 3단계는 클로징 단계로서 잘해달라고 당부하며 다음 면담을 기약하는 단계입니다.

 

단계 단계명 주요내용
1단계 오프닝 Ice-Breaking 용 가벼운 대화로 시작: 날씨, 건강, 식사, 근황 등
2단계 서론 칭찬과 지지 표현, 노고 치하
본론 GROW 4단계 질문
결론 잘하고 있는 부분을 찾아 칭잔하고 지지 표현
3단계 클로징 잘 해 달라고 당부, 다음 면담 기약

 

2) GROW 코칭 4단계 질문

 

GROW 코칭 4단계 질문은 팀원의 주도적인 문제 해결을 지도하기 위해서 중간점검 면담에서 팀장이 사용하는 GROW 코칭 대화법의 가장 핵심이 되는 단계입니다. 1단계(Goal)는 구체적인 성과목표를 다시 인식시키는 단계입니다. 팀장은 팀원에게 자신의 성과목표를 인식시키기 위해서 "신 차장! 지금 하는 업무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신 차장! 지금 하는 업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무엇입니까?" 등의 개방형 질문을 던집니다. 2단계(Reality)는 팀원이 현재 자신의 업무목표 추진상항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팀장은 팀원이 현재 자신의 업무목표 추진현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성찰하게 하도록 하기 위해서 "신 차장! 현재 업무목표의 진척상황은 어떻게 되나요?", "신 차장! 업무목표의 진행과 관련하여 어려운 점 혹은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등의 질문을 던집니다. 3단계(Option)는 업무목표의 달성을 위한 발전적 대안을 팀원 스스로 모색하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팀장은 이를 위해서 "신 차장! 목표 달성을 위해서 가장 먼저 실행해야 할 세부 과제는 무엇입니까?",  혹은 "신 차장! 앞에서 언급한 어려운 점 혹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생각입니까?" 등의 질문을 던집니다. 4단계(Will)는 성과목표의 최종 달성을 위한 팀원의 실행의지를 다지는 단계입니다. 말 그대로 동기 부여하는 단계입니다. 팀장은 팀원의 실행의지를 끌어내기 위해서 "신 차장! 목표 달성을 위해서 내가 무엇을 도와주면 좋을까요?", "신 차장! 그럼 2주 후에 진행경과를 확인해 봅시다. 그땐 성과를 무엇을 가지고 측정할 수 있을까요?" 등의 질문을 던집니다.

 

질문단계 핵심내용/질문
 G(Goal) 팀원에게 구체적인 성과목표 다시 인식시키기
"신차장! 지금 하는 업무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신차장! 지금 하는 업무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무엇입니까?"
R(Reality) 팀원이 현재 자신의 업무추진 현황 혹은 실적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게 하기
"신차장! 현재 업무목표의 진척상황은 어떻게 되나요?",
"신차장! 업무목표의 진행과 관련하여 어려운 점 혹은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O(Option) 팀원 스스로 목표달성을 위한 해결책 혹은 과제를 모색하게 하기
"신차장! 목표달성을 위해서 가장 먼저 실행해야 할 세부 과제는 무엇입니까?",
혹은 "신차장! 앞에서 언급한 어려운 점 혹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생각입니까?"
W(Will) 팀원의 실행의지 끌어내기
"신차장! 목표달성을 위해서 내가 무엇을 도와주면 좋을까요?",
"신차장! 그럼 2주 후에 진행경과를 확인해 봅시다. 그 땐 성과를 무엇을 가지고 측정할 수 있을까요?"

 

3.  GROW 코칭 시 주의사항

 

첫째, 팀장은 GROW 질문은 주도하면서도 팀원이 발언을 이어가도록 하기 위해서 "What & How 질문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럴 때, 팀원은 성과목표를 다시 인식하고(Goal) 업무목표의 추진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Reality) 업무목표 달성을 위한 발전적 해결방안을 스스로 모색하고(Option)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의지(Will)를 다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팀장은 4단계인 Will단계 질문 시 질책, 비난, 그리고 협박성 질문은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령, 팀장이 "당신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려면 내가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식으로 질문을 하게 되면, 팀원은 "당신은 지금 최선을 다하고 있지 않아, 당신은 열심히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아, 당신은 제대로 일을 하지 않으면 큰 대가를 치를 수 있어"의 의미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팀장은 "무엇을 도와주면 좋을까요?, 도움이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세요." 식의 질문을 던짐으로써 실행의지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이와 같이, GROW 코칭 3단계 대화법으로서의 GROW 코칭 4단계 질문법은 팀의 문제 해결과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결정요인입니다. 따라서, 성과를 내는 리더는 GROW 코칭에 집중합니다.   끝.

 

함께 보면 좋은 관련 글: 목표 실행점검 면담의 종류와 시기 및 절차와 방법

 

반응형

댓글